프랭크로이드라이트(Frank Lloyd Wright): 현대 디자인을 재정의하는 선구적인 건축가 그리고 명언(미국1867. 6. 8. ~1959. 4. 9.)

뛰어난 건축물의 영역에서 Frank Lloyd Wright만큼 빛나는 이름은 거의 없습니다. 그의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디자인은 건축 세계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으며, 세대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건축 환경을 인식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형성했습니다. 상징적인 건축가에 대한 이번 탐구에서 우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의 삶, 철학, 지속적인 유산을 탐구할 것입니다.

프랭크로이드라이트
프랭크로이드라이트

1.어린 시절과 영향: Frank Lloyd Wright의 건축 세계로의 여정은 1867년 위스콘신의 경치 좋은 언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자연 속에서 성장하고 아름다운 풍경에 둘러싸여 성장한 것은 그의 디자인 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Wright는 성장기 동안 구조물과 주변 자연 환경의 통합에 대한 깊은 감사를 그에게 심어주었습니다.

Prairie School
Prairie School

2. Wright의 건축 철학의 시작 : Wright의 초기 경력에서는 유명한 건축가 Louis Sullivan의 지도 아래 일하면서 유기 건축의 원리를 흡수했습니다.“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개념은 디자인과 그것이 제공하는 목적 사이의 조화를 강조하면서 Wright에게 지침이 되었습니다. 이 철학은 건축 미학에 대한 그의 혁명적인 접근 방식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Wright의 첫 번째 독립 프로젝트인 Prairie School은 미국 건축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는 당시의 화려한 스타일을 거부하고 수평선과 개방적인 내부 공간을 도입하여 실내와 실외를 매끄럽게 연결했습니다. 낮은 지붕과 기하학적 패턴을 갖춘 프레리 스타일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려는 Wright의 노력을 반영했습니다.

3.걸작: Fallingwater과 Guggenheim Museum: Wright의 포트폴리오는 수많은 걸작을 자랑하지만 그의 천재성을 대표하는 두 작품은 Fallingwater와 Solomon R. Guggenheim Museum입니다. 이러한 상징적인 구조물은 디자인의 경계를 넓히고 기존 규범에 도전하며 건축 미학의 본질을 재정의하는 그의 능력을 보여줍니다.펜실베니아의 폭포 꼭대기에 자리잡은 Fallingwater는 건축과 자연을 통합하는 Wright의 솜씨를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집은 마치 쏟아지는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며 캔틸레버식 테라스가 시각적인 광경을 연출합니다. 유기적인 형태와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의 완벽한 조화로 Fallingwater는 시대를 초월한 건축 혁신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뉴욕 시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전통적인 박물관 원형에 도전하는 라이트의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그는 기존의 상자형 구조에서 벗어나 전시품이 계속해서 흐를 수 있는 나선형 원통형 디자인을 구상했습니다. 나선형 경사로가 특징인 구겐하임의 상징적인 원형 홀은 박물관 건축에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예술적 표현이 되었습니다.

Fallingwater
Fallingwater
Fallingwater
Fallingwater

 

 

 

 

 

 

Guggenheim Museum in New York
Guggenheim Museum in New York
Guggenheim Museum in New York
Guggenheim Museum in New York

 

 

 

 

 

 

4. 유산과 지속적인 영향력: Frank Lloyd Wright가 건축에 미친 영향은 그의 생애를 훨씬 뛰어 넘습니다. 그의 유산은 그가 영감을 준 건축가와 계속해서 세계를 사로잡는 건물에 살아 있습니다. 유기적 건축, 혁신, 자연과의 깊은 연결이라는 원칙은 21세기 디자인의 진화를 계속해서 형성하고 있습니다.Wright의 영향은 그의 원칙에 영감을 받아 현대 디자인의 경계를 넓힌 Frank Gehry 및 Zaha Hadid와 같은 건축가의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대 건축에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요소를 통합한 것은 Wright가 초기에 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한 덕분입니다.

결론: 건축 역사의 태피스트리에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는 계속해서 미래 세대를 위한 길을 밝히는 뛰어난 천재로 우뚝 서 있습니다. Fallingwater의 유기적인 아름다움부터 구겐하임 미술관의 혁명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Wright가 건축 세계에 남긴 흔적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의 걸작을 감상하면서 우리는 진정한 천재는 시간을 초월하여 우리 건축 환경의 구조를 형성하는 지속적인 유산을 남긴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번외편_1.훌륭한 어머니 안나

라이트가 이토록 위대한 건축가가 되는 데는 훌륭한 어머니 안나 존스(Anna Lloyd Jones, 1838~1923)의 영향이 크다. 어머니 안나는 미국으로 이주해올 때 6살의 어린 나이였다. 그녀는 29세 때 동부에서 온 42세의 윌리엄 라이트(William Russell Carey Wright, 1825~1904)와 결혼하게 되었다. 안나는 첫 임심을 했을 때 아들이길 바랐고, 그 아들이 태어나 위대한 건축가가 되길 기원하였다고 한다. 그녀는 훌륭한 건축가 아들을 낳기 위해 태교에 많은 신경을 썼다. 방에는 아름다운 대성당의 건축사진과 조각 그리고 좋은 그림을 걸어두었으며, 음악을 즐겨듣고, 자주 산책하면서 야생화를 수집하였다.
라이트의 어머니는 필라델피아 백주년기념 박람회장에서 프뢰벨(Friedrich Froebel)의 유치원시스템에 속하는 장난감을 발견하고, 그것을 사서 라이트에게 가르치게 된다. 그 혁신적인 장난감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형태와 색상을 배움으로써 디자인을 창조하고 조합할 수 있는 무수한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프뢰벨 블록(Froebel Block)은 눈의 결정체(snow flake), 조가비 크리스탈(shell crystal), 다양한 꽃잎과 나뭇잎들에 대한 면밀한 연구 아래서 추상적패턴과 수학적구조를 펼쳐보이는 것이었다.
이러한 프뢰벨 선물은 모든 자연의 실질적인 단위 시스템(unit system)을 펼쳐냈는데, 이 원리는 후에 건축가가 된 라이트 작품에 적용된 중요 이론이 되었다. 프뢰벨 블록 교육을 통해 ‘원은 무한함을, 사각은 완전함을, 삼각형은 포부를 나타낸다’는 것을 체득하게 된 것이다.
수년 후 라이트는 자신의 첫 번째 형태에 대한 시도를 통해 직선, 평화면(fat plane), 정방형, 삼각형, 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그 의미를 말하고 있다. 즉, 정육각형을 낳게 한 것은 삼각형의 변형이고, 원은 팔각형을 만들 수 있는 직선의 변형이며, 정방형은 정육면체(cube)를, 삼각형은 사면체(四面体)를, 원은 구(球)가 될 수 있다.

안나는 라이트의 빠른 성장을 주시하면서 자기 남동생인 제임스(James, 1850~1907)에게 부탁하여 11살이 된 아들을 그의 농장에서 일하게 했다. 위스콘신 주립대학의 이사였던 외삼촌 제임스는 어린 조카를 데려가 봄과 여름에는 노동을 시켰고, 가을에는 매디슨의 사립학교에서 공부를 시켰다.
그는 건축가가 될 것을 결심하여 16살에 매디슨에 있는 위스콘신 대학에 입학하였다. 건축에 관한 적합한 과목이 없어서 실질적인 경험을 쌓기 위해 엔지니어링반에 들어갔다. 그는 농장에서 받은 임금으로 한 달에 19달러씩 저축한 돈과 어머니가 조상들의 전례품인 금시계, 가죽으로 싼 책, 가구들을 판 돈으로 학비를 마련했다. 수입이 거의 없는 집에서는 필수적인 것조차 여유가 없어져 부모의 관계가 계속 악화되었다. 결국 아버지는 가족을 떠나게 되었다.

그는 공학부장인 앨런 코노버(Allen D. Conover) 교수 밑에서는 제도사로 일하면서 적은 돈을 받을 수 있었다. 그에게서는 형식적인 교육보다 실질적인 경험을 배운 것이 더 많았다. 즉, 디자인 이전에 기본 구조분야의 기술적인 실습을 받아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계획을 할 때 재료를 그 성질에 맞게 써야 한다’는 사실을 터득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대한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그리고 그의 어머니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자연을 품은 공간디자이너, 2004. 9. 30., 서수경)

 

번외_2.프랭크로이드라이트 명언

1.모든 위대한 건축은 필수적으로 위대한 시여야 한다. 건축가는 그 시대와 세대를 독창적으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2. 의사는 자신의 실수를 감출 수 있지만 건축가는 고객에게 포도나무를 심으라고 조언해 주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3.예술을 위한 예술은 잘사는 사람들의 철학이다.

4. 건물 또한 땅과 태양의 산물이다.

5. 건축가는 진정한 의미에서 선지자여야 한다. 만일 건축가가 적어도 10년 앞을 내다보지 못한다면, 그를 건축가로 부를 수 없을 것이다.

6. 기계화는 평범한 것들을 위한 것이다.

7. 건축물 하나 끝내 놓고 책은 4권이나 낸다

8.공간은 예술의 숨이다.

9.아이디어는 상상력에 의한 구원이다.

10.자유는 내적인 것에서 기인한다.

 

구겐하임 유튜브와 인스타가 너무좋아서 링크 남김니다. 즐감하세요!

https://youtu.be/qWzxilG-EC0?si=Rl_4-uCuX4PVCSt_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